본문 바로가기

여행의 성지 대만(Taiwan)의 수도 타이베이 여행기

림도기 2023. 3. 18.

한국인들이 많이 찾는 인기 관광지 대만(타이완)의 수도 타이베이에 대해 알아본다. 먼저 대만 또는 타이완 중 올바른 표현에 대해 알아보고, 타이베이 소개, 대표 음식과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명소를 공유한다.

1. 대만인가 타이완인가 정확한 명칭은?

뉴스나 신문 등 많은 언론에선 대만과 타이완을 혼용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간혹 어느 표현이 맞는지 의구심이 들 때가 있다. 결론은 대만 또는 타이완 모두 올바른 표현이지만, 대만 정부와 국민이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표현으로 '대만'이 더 정확한 표현이라 할 수 있다. 다만 대만을 하나의 국가로 볼 것이냐 아니냐 하는 정치적인 의견에 따라 사용하는 명칭이 달라진다. 중국과 별개의 정치체제를 가진 주권 국가로 인정하는 나라는 '대만(Taiwan)'이라 부르며, 대만을 주권 국가로 인정하지 않고 중국 내의 영토로 간주하면 '타이완(Taiwan)'으로 부른다고 볼 수 있다.

2. 대만의 수도 타이베이 

대만의 수도 타이베이는 1600년대부터 주요 도시로 구성되기 시작하여 일본의 침략, 2차 세계대전 이후 일본의 패전에 의한 중국의 통제, 그리고 중국 내전에서 국민당의 패배로 인한 대만으로의 철수 등 다양한 역사를 겪으며 성장하였다. 이러한 영향으로 중국과 일본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현재는 정치, 경제, 문화가 발전된 현대적인 민주주의 시스템의 중심 도시가 되었다. 인구는 대부분 한족과 원주민으로 구성된 대만 인구의 12% 정도인 약 290만 명이다. 특히 이곳은 대만의 주요 산업을 이끄는 경제 중심지로서 IT, 첨단 반도체 등의 산업이 중점적으로 발달해 폭스콘, TSMC, ASUS, HTC, 등이 대표적인 기업들이 모여있다. 대만 또한 봄, 여름, 가을, 겨울 4계절로 대체로 습하고 강수량이 많은 아열대 기후의 영향으로 여름에는 기온이 높고 습해 상당한 불쾌지수를 느낄 수 있으며, 겨울에는 매우 춥고 건조한 것이 특징이다. 만약 여행을 계획 중이라면 가급적 3월에서 5월 사이 봄이나, 9월에서 11월 사이 가을에 가는 것을 추천한다. 기타 특징이나 주의할 점은 타이베이는 다른 주변 국가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치안이 안전한 곳으로 알려져 있으며, 한국인의 취향에 맞는 음식으로 인기가 많지만, 물이 부족한 지역이니 될 수 있는 대로 물을 끓여 마시거나 생수를 이용할 것을 추천한다. 이러한 현대적이고 다양한 먹거리를 가진 매력적인 타이베이를 방문하여 그 매력을 느껴보길 바란다.

3. 타이베이의 유명 음식과 관광지

먼저 타이베이의 대표 음식으로 첫 번째 떡 속에 땅콩과 초콜릿이 들어있고 겉에는 참깨가 뿌려져 있는 쫄깃한 식감의  '대왕참깨떡', 두 번째는 국내에서 많이 알려진 대만의 대표 음식으로 소고기 육수와 쫄깃한 면발의 '우육면', 세 번째는 대만의 전통 음식으로 부드러운 차돌박이와 곱창으로 만든 '곱창 국수',  네 번째는 다양한 속 재료와 일반 만두와는 다른 두께의 만두피로 만든 '딤섬', 다섯 번째는 대만에서 유명한 간식인 새우 또는 닭고기에 느타리버섯, 베이컨 반죽을 입혀 튀긴 '새우튀김' 과 '깐풍기'가 대표적인 유명한 음식으로 타이베이 여행을 하며 모든 음식을 즐겨보는 것을 추천한다. 다음으로 타이베이의 유명 관광지로 첫 번째 타이베이 도시 전경을 모두 볼 수 있는 전망대가 있는 대만에서 가장 높은 건물인 '타이베이 101'이 1순위로, 두 번째는 유네스코 문화유산에 등재된 역사적인 건물과 전통 상점들이 있는 번화가 '반도성', 세 번째는 타이베이 근교의 온천과 자연경관을 즐길 수 있는 '베이쇼어', 네 번째 중국의 문화유산을 소장하고 있는 대만에서 가장 큰 박물관으로 알려진 '국립중앙박물관', 마지막 다섯 번째로 해산물과 고기 요리로 유명한 대만의 유명 야시장 '화이탄' 이곳들을 방문해보며 대만의 전통과 문화와 음식을 즐기며 입과 눈이 즐거운 여행이 되길 바란다.

댓글